백혈병(白血病)

1. 백혈병의 병리 

 백혈병은 비선(脾腺)으로부터 피를 흡수하는 간(肝)의 혈색소(血色素), 조직신경의 색소(色素)가 고갈됨으로 인하여 피가 점차 줄어드는 병을 말한다. 

⊙ 백혈병은 5종(種)이다. 

간염성, 간경화성, 골수성, 임파성, 간암성 이렇게 5종이다. 

 호흡으로 들어오는 공간 공기중의 전분(澱粉)은 췌장에서 음식물 중의 전분과 합성되어 체내에서 이용되는데 재생불량성 빈혈과 각종 백혈병은 이 전분의 체내 합성 작용이 불완전하여 오는 것이니 공기중 전분의 체내 합성 부족증이다. 여기에 익모초는 생혈제(生血劑)요, 애엽(艾葉)은 강한 온도이니 췌장의 온도를 정상화하여 공기중 전분의 합정력(合精力)을 강화하고 애엽 자체가 고미(苦味)로서 웅담 역할을 대신하여 전분 합성이 제대로 되도록 촉매작용을 한다. 

 병에는 웅담, 사향이 주장약이지만 진품 토종웅담이 없으니 이처럼 익모초와 애엽을 잘 이용하면 웅담 대용(代用)이 된다. 가짜 웅담과 아메리카산 웅담보다는 우리 나라에서 나는 쑥과 익모초가 훨씬 더 약성이 강하다. 

건강한 사람이 몸이나 얼굴에 희끄무레한 반점이 있었다 없었다 하면 5년이나 10년 뒤에 백혈병이 발병한다. 반점이, 흰 반점이 생기는 사람은 백혈이 오기 전에 막아야 한다. 반점은 백혈의 전조증상이다. 

 혈소판은 육부에 한(限)한다. 그래서 6부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나는 5장이 아니라 신장 외에 별도로 수장(水臟)을 상정하여 6장6부를 내세운다. 그래서 암약을 쓸 때 6장 × 6부 = 36장부, 36냥을 주로 쓴다. 그래서 3근반을 쓰는 것이다. 6장6부가 상생관계로 긴밀히 연계돼 있기 때문에 36냥의 분량을 쓰고 뜸도 6분 뜸, 적어도 5분이상 뜸을 뜨라고 하는 것이다. 여유있게 뜨려면 7∼8분 짜리가 효는 월등하다. 

 깊이 들어가면 간의 혈소가 얼마냐? 폐의 혈소가 얼마냐? 백혈병은 폐와 간의 혈소가 없어지는 병이요, 적혈과 백혈의 균형이 깨어지는 병이니 그 원인은 물, 공기, 식품의 화공약독에 있다. 또 피부에 닿는 화학섬유의 정전기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먹고 입고 자고 살아가는 모든 의식주가 발암물질이다. 사람들은 석유문명 속에 있는 모든 물질이 전부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현대의학이 하나하나 밝혀내는 발암물질만이 암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적혈(赤血)은 정(精)으로 화(化)하는 피다. 

인산암처방집(仁山癌處方集) 150

# 백혈병 원인과 처방

백혈병은 현대의학상 가장 고치기 어려운 질병 중의 하나이다. 백혈병은 곧, 비선(脾腺)으로부터 피를 흡수하는 간(肝)의 혈색소(血色素), 조직신경의 색소(色素)가 고갈(枯渴)됨으로 인하여 피가 점점 줄어드는 병을 말한다.


간의 혈색소 조직신경에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이상이 생기면 색소조직이 무너지게 된다. 따라서 각 조직체가 각자 맡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므로 피는 수분(水分)으로 변하여 점차 줄게 된다. 핏속에는 청(靑)∙황(黃)∙적(赤)∙백(白)∙흑(黑)의 5색소(色素)가 있다. 그런데


어떤 원인에 의해 피의 청색소(靑色素)를 주관하는 간 신경(肝神經)에 이상이 생기면 핏속의 청색소가 줄게 되고 황색소(黃色素)를 주관하는 비신경(脾神經)에 이상이 생기면 황색소가, 적색소(赤色素)를 주관하는 심장신경(心腸神經)에 이상이 생기면 적색소가,


백색소(白色素)를 주관하는 폐신경(肺神經)에 이상이 생기면 백색소가, 흑색소(黑色素)를 주관하는 콩팥(腎)에 이상이 생기면 흑색소가 각각 줄어들게 된다.


핏속의 5색소가 순색(純色)으로 고루 갖춰지지 못하고 이 가운데 몇 가지 색소가 줄어들게 되면 피는 얼룩이 지게 된다. 이러한 피의 얼룩이 피부에 반점으로 나타나는 것을 양성(陽性) 백혈병, 나타나지 않는 것을 음성(陰性) 백혈병이라고 한다.


음성백혈병은 급속히 피가 고갈(枯渴)되어 가는 급성백혈병으로 피를 계속 수혈해 주어도 다소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을 뿐 얼마 못가 사망하게 되는 무서운 병이다. 보통 백혈병이라고 함은 이를 지칭하는 것이다.


음성백혈병은 선천적 원인, 곧 혈색소 조직 부전(不全)에 의하여 발병된다. 다시 말하여 본래부터 혈색소 조직신경이 온전하게 이루어져 있지 못한 사람들이 음성백혈병에 걸리게 되는 것이다.


음성백혈병이 시작될 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몇 가지 변화는 첫째 입맛이 떨어지고 둘째 피곤해지며 셋째 공연히 슬퍼지는 등의 증상이다. 증세 없이 병이 시작되는 예도 있다.


양성백혈병은 가끔 반점이 나타나는 이외에 별 뚜렷한 증세가 없으므로 특히 노련한 경험자가 아니면 좀처럼 발견하기 어려운 병이다. 병이 시작한지 오랜 세월이 지나 악화되면 각종 암(癌)∙중풍 등 여러 합병증이 일어나 사망하게 되는 만성백혈병으로서 환자들은 대개 모르고 지낸다.


반점은 가려워서 긁으면 나타나기도 하고 저절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한다. 양성백혈병도 대부분 선천성 원인에 의하여 발병하나 혹 후천성 원인, 곧 타박상 ∙ 추락상 ∙ 교통사고 ∙ 산후(産後)탈 등 죽은피가 혈색소 조직신경을 병들게 함으로서 발병하기도 한다.


벌나무[봉목(蜂木)]를 써야 하나 희귀하여 구할 수 없으므로 노나무[재백목(梓白木)]를 대용한다. 곧 노나무 말린 것 2근, 민물고둥(다슬기) 소두(小斗) 한 말, 산머루덩굴 말린 것 2근을 한데 두고 오래 달여 그 탕액(湯液)을 하루 2번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에 복용한다. 여기에


죽염을 찻숟갈로 3분의 1 가량씩 겸복하면 더욱 효과가 빠르다. 여기에서 반드시 주의할 것은 인삼(人蔘)∙부자(附子)를 써봐서 부작용이 생기는 진성(眞性) O형인 사람, 곧 소양인(少陽人)은 노나무를 복용하면 위험하므로 노나무의 양을 줄이거나 제외하고 쓴다.


노나무는 약화(弱化), 또는 파괴된 간의 원색소(原色素)를 복구시켜 준다. 산머루덩굴은 간의 원색소 복구를 돕고 간의 신맛[산(酸)]을 복구시켜 제 기능을 회복케 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이들 약들은 간염(肝炎)∙간경화(肝硬化)∙간암(肝癌)∙담낭염(膽囊炎)∙ 등 간∙담병(肝∙膽病)의 신약도 되는 것이다.

신약(神藥) 291~293


# 백혈병에 의한 급성폐렴, 호두기름

 

(영지선분자 靈脂腺分子)가 사람의 몸에서 모든 생명체를 고정시키고 있어요. 거기에 잘못되면 백색에선 백혈이 오는 거구, 적혈이 백혈을 헤쳐도 안 되고 백혈이 적혈을 헤쳐도 안돼요.


그게 백혈병 중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임파선으로 조직되는 백혈도 있겠지만 골수에서 이뤄지는 백혈도 있고, 또 지름 속에서 이뤄지는 백혈도 있는데 그 백혈병에 어려운 고비는 뭐이냐?


급성폐렴이 들어오면 열 시간 안에 숨 떨어지게 돼 있어요. 거기엔 무슨 약이 필요하냐? 그렇게 급사할 적엔 호두지름이 최고인데, 그건 밥솥에 두 번만 쪄서 지름 짜도 돼요.

신약본초(神藥本草) 563 LA 한국회관 89.12.6


▶ 백혈병의 처방 

1) 백혈병 [A형 23세 남자, 부증(浮症), 소변 불리(不利), 잠혈(潛血), 폐렴도 겸하고 있다] 

공통약(오리 2마리, 다슬기 5되, 밭마늘 큰 것 1접, 작은 것 1접, 대파 25뿌리) 

백개자(초)·행인(초)·별갑(초) 각 3.5근, 과루인(초)·신곡(초) 각 2.5근, 맥아(초)·천궁·당귀 각 3.5근, 자백목 4.5근, 도인(초) 2.5근, 원감초 1근, 생강·대추 각 1근, 공사인(초)·백두구(초) 각 3.5근, 은행(초) 2.5근 

 노나무(자백목)의 가감요령은 O형은 1.5근∼2.5근을 쓰고 A형은 3.5근∼5.5근을 B형과 AB형에는 4.5근∼5.5근을 쓴다. 노나무는 열(熱)이 많은 약재이므로 O형은 반드시 석고(石膏)를 가미하여야 한다. 

 백혈병은 폐렴이 병발하는 수가 많은 데 폐렴이 있는 사람에게는 백개자, 행인, 별갑 각 3.5근을 넣고 과루인, 은행, 도인을 각 2.5근을 넣는다.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불량자는 공사인, 백두구 각 3.5근을 넣는다. 

 백혈병에는 반드시 급성폐렴이 발생하는 데 이때 치료약을 쓰지 않으면 10시간 이내에 생명을 잃게 된다. 이때의 치료약은 호도를 밥에 2번∼3번 찐 후에 기름을 짜서 복용하면 위험한 시기를 넘길수가 있다. 이 기름이 아니고 애기의 급성 폐렴이나 어른의 급성 폐렴을 고친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2) 골수성 백혈병 본방 

 골수성 백혈에는 금은화, 포공영, 유근피 각 3.5근, 하고초 1.5근 넣는다. 골수성 백혈의 증세는 오한(惡寒)이다. 오한 발열이 있어서 으스스 춥고 뼈까지 오한이 온다. 

 악성 백혈은 전부 간암에서 오는데 이 골수성도 간암으로 온다. 

공통약(오리 2마리, 다슬기 5되, 밭마늘 큰 것 1접, 작은 것 1접, 대파 25뿌리) 

백개자(초)·행인(초) 각 3.5근, 신곡(초) 각 2.5근, 맥아(초)·천궁·당귀 각 3.5근, 자백목 4.5근, 원감초 1.5근, 당산사·당목향·금은화 각 3.5근, 포공영 1.5근, 하고초 1.5근, 생강·대추 각 1.5근, 은행(초) 3.5근, 유근피 3.5근 

3) 재생불량성 빈혈증 [A형 53세 남자] 

 식사를 정상적으로 하는 사람이면 간 이상으로 음식의 영양이 피가 되는 작용이 부족하여 빈혈이 온 것이고 식사를 잘 못 하는 사람이면 비장에 이상이 있어 피되는 작용이 부족하여 빈혈이 된 것이다 

공통약(오리 2마리, 다슬기 5되, 밭마늘 큰 것 1접, 작은 것 1접, 대파 25뿌리) 

백개자(초)·행인(초) 각 3.5근, 별갑(초)·과루인(초) 각 3.5근, 신곡(초) 1근, 맥아(초)·천궁·당귀 각 3.5근, 자백목 5.5근, 도인(초) 1근, 원감초 1근, 생강·대추 각 1근, 공사인(초)·백두구(초) 각 3.5근, 은행(초) 1근, 애엽 1.5근, 익모초 3.5근 

4) 골수성 백혈 

 이건 뇌암인데 겉으로는 백혈로 나타난다. 뇌암은 신장암부터 와 있다. 

 간암이 오래 되면 신장암이 온다. 

 백혈병이 10명이면 3명이 간에서 오고, 10명에서 7명은 폐에서 온다. 

5) 백혈병 [ AB형 37세 ] 

공통약, 별갑(초)·백개자(초)·행인(초)·신곡(초)·맥아(초) 각 3.5근, 자백목·금은화·포공영 각 3.5근, 과루인(초)· 천궁·당귀·당산사·당목향·하고초·생강·대추·원감초 각 1.5근 

6) 빈혈 [ A형 30세 여자, 빈혈이 있고 척추 다치고 난 후에 우측 반신이 경직되고 통증이 있다. 유산후 하혈한 후 기억력 감퇴 ] 

공통약, 원백강잠(법제) 3.5근, 우슬·강활·원방풍 각 3.5근, 속단 3.5근, 모과 1.5근, 송근 3.5근, 백개자(초)·행인(초)각 1.5근, 익모초 3.5근, 당귀·천궁 각 3.5근, 백출 1.5근, 신곡(초)·맥아(초) 각 3.5근, 공사인(초)·금은화·포공영·하고초 각 1.5근, 생강·대추·원감초 각 1.5근, 유근피 3.5근, 애엽 1.5근 

※당귀, 천궁 3.5근은 빈혈약이며 익모초 3.5근은 혈압이 내린다. 

7) 다리에 멍[B형 27개월 된 남아] 

 이건 어머니 뱃속에서 생긴 골수성 백혈인데 농약 먹으니 별것이 다 생긴다. 머리 없는 애기가 생겨, 농약독으로. 별게 다 생긴다. 60년 전에도 있었어. 50년 전인데 뼈 없는 애기도 있고 팔이 없는 애기도 몇 십년에 하나 있었는데 옛날에는 드물었다. 

처방 : 약 먹일 수도 없으니 죽염을 혓바닥에 발라서 먹여라. 

인산암처방집(仁山癌處方集) 151

 

# 5종 약, 만병치료의 주장약

 

백혈병(白血病)에는 죽염과 재백목(梓白木)과 유근피(楡根皮)와 인진(茵蔯)쑥이 주장약이다. 그러나 지금은 독극약(毒極藥)을 이용, 만병(萬病)을 악화시키니 각종(各種) 암병(癌病)이 악성(惡性)으로 팽창하여 치료가 극난(極難)하다. 포공영(浦公英)과 금은화(金銀花)와 유근피(楡根皮)와 가압(家鴨), 4종에 죽염을 가하면 5종이니 만병치료에 주장약이다.

신약본초(神藥本草) 979 수초(手抄) 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