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食道)


① 진단


# 상생의 균형 무너져서

식도암은 아무 것도 먹을 수 없고 수술도 할 수 없으므로 치료하기가 매우 곤란한 병이다. 인체의 오장육부(五臟六腑)는 상생(相生)관계를 통하여 서로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데


어떤 원인에 의하여 이러한 균형이 깨지게 되면 서로를 침해하는 상극(相剋)관계에 놓이므로 각종 질병이 발생한다. 식도암의 원인도 섭생의 부주의로 인하여 이러한 상생의 균형이 무너지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간(肝)이 허(虛)해지면 간의 목기(木氣)가 비(脾)의 토기(土氣)를 내극(來剋)하여 비(脾)에서 식도를 통하는 신경에 염증이 생겨 식도염(食道炎)이 발생하고 여기에 산독(酸毒)이 범하면 식도암이 된다.


심장이 허약해지면 심장의 화기(火氣)가 폐의 금기(金氣)를 내극(來剋)하여 폐에서 식도로 통하는 신경에 염증이 생겨 식도염이 발생하고 여기에 화독이 범하면 식도암이 된다.


콩팥이 허해지면 콩팥의 수기(水氣)가 심장의 화기를 내극하여 심장에서 식도로 통하는 신경에 염증을 일으켜 식도염이 발생하고 여기에 냉독(冷毒=敗精毒)이 범하면 식도암이 된다.


폐(肺)가 허약해지면 폐의 금기(金氣)가 간의 목기를 내극하여 간에서 식도로 통하는 신경에 염증을 일으켜 식도염이 발생하고 여기에 운기독(運氣毒)이 범하면 식도암이 된다.


비장(脾臟)이 허약해지면 비(脾)의 토기(土氣)가 콩팥의 수기를 내극하여 콩팥에서 식도로 통하는 신경에 염증을 일으켜 식도염이 발생하고 여기에 초토(焦土)의 적사독(賊邪毒)이 범하면 식도암이 된다.


식도암은 이 중에서도 간(肝)∙폐(肺).신(腎)의 허약으로 인하여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곧 술을 과음하거나 신 것을 지나치게 섭취하거나 담배를 너무 많이 피워 간이 약해지면 간에서 산(酸=木)이 과다하게 분비, 비위(脾胃)의 향기(香氣=土)를 억제함으로서 오게 된다.


또 과로하거나 중병(重病)치레를 하거나 어혈(瘀血)이 들거나 무절제한 성(性)관계 등으로 인하여 폐가 약해지면 담(痰)이 성해서 오게 된다.


또한 찬 것을 많이 먹거나 찬데 오래 거처하거나 겨울 냉수욕(冷水浴)을 즐기는 등 몸을 차게 하여 콩팥 기운이 허약해지면 흔히 식도암이 오게 되는 것이다. 일단 담에 독기(毒氣)가 가해지면 목이 아파서 침도 삼킬 수 없게 되는데 이때부터 식도암이라고 하는 것이다.

신약(神藥)  262


② 치료


# 죽염

죽염(竹鹽) 2푼씩을 입에 물고 녹여 조금씩 삼킨다. 암이 악화된 상태에 있는 사람은 죽염 녹은 침을 삼키면 혹 몇 번 토하는 경우도 있으나 관계치 말고 계속 반복하면 차츰 부드러워지며 치유된다.


죽염은 식도로 통하는 신경내의 염증과 각종 독(毒)을 소멸하는 작용을 하므로 식도암의 신약(神藥) 이 된다.


침이 잘 넘어가기 시작하면 미음을 해두고 먹되 먼저 생강차를 마시고 죽염을 녹여 삼키고 나서 미음을 먹는다. 된밥을 먹어도 될 때까지 쇠고기 등 육류(肉類)는 가급적 먹지 말아야 한다. 미음에는 죽염김치와 죽염간장을, 밥 먹을 적에는 죽염된장까지 만들어 두고 함께 복용한다.


죽염김치는 무 4, 배추 1의 비율로 김치를 담되 다른 양념은 그대로 넣고 소금 대신 죽염을 넣어 조금 짜게 만든다. 무∙배추는 죽염에 완전히 절여서 김치를 담근다.


죽염간장은 일반 간장에 죽염가루를 적당량 넣고 달여서 만든다. 죽염된장은 소금 대신 죽염을 써서 조금 짜게 담북장(죽염장)을 담가 쓴다.

신약(神藥)  283


# 죽염 2

식도암은 죽염을 나을 때까지 쉬지 않고 자주 조금씩 입에 넣고 있다가 침으로 화하면 삼키고 하라. 약력(藥力)이 앞서야 병세는 점차 쾌차하니 인간의 생명은 약력의 구원을 받아야 하지 병세를 키우면 악화하여 신(神)도 어쩔 수 없다.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575

 

# 밭마늘 죽염 난반

식도암처방은 마늘 구워 죽염 찍어 먹는 게 힘드니까, 마늘 구워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맹물을 만들거든, 매운 건 그 속에 가스가 있어요. 구우면 매운 맛 없어져.


마늘 갈아서 죽염 : 청반 30 : 1로 섞어서 죽염을 타 가지고 조금씩 넘겨야 돼. 죽염을 쉬지 않고 삼켜야 되는데, 첨엔 쌀알만 하게 넘기다가 3배 5배 10배 자꾸 늘려요.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