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뜸 뜨는 방법

 

# 뜸뜨는 방법

40세 이후 30%이상 손실된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선 해마다 입추(立秋)후부터 동지(冬至)전 사이에 영구법에 따라 중완(中脘)∙기해(氣海)∙관원(關元)을 떠야 한다. 뜸의 효능과 방법에 대해선 제 25장 「영구법의 신비」를 참조하기 바란다.


뜸은 처음에 1초~2초 타는 크기의 뜸장을 놓기 시작, 차츰 크기를 늘려 1분~2분짜리를 거쳐 나중에는 5분 이상 타는 뜸장을 각각 뜸자리마다 5백 장씩 뜨고 난 뒤 고약을 붙여 고름을 완전히 빼야 한다.


50세 이상 60세 미만은 같은 시기에 같은 방법으로 5분 이상 타는 것으로 각각 1천 장, 60세 이상 70세 미만은 처음 쑥뜸을 시작하는 경우는 2천 장, 매년 계속 뜨던 사람은 각 1천 장씩 뜬다.


그러나 특별히 오랜 병으로 시달려 오거나 건강이 극도로 쇠약한 사람은 해마다 춘분(春分)~하지(夏至), 입추(立秋)~동지(冬至) 사이에 5분 이상 타는 것으로 각각 5천 장씩 뜬다.


70세 이상부터는 처음 뜸을 시작하는 경우는 기력이 부족, 고통을 참기가 지극히 어려우므로 첫해에는 5분 이상 타는 것으로 하루 각 3장 씩 뜨고 이듬해부터는 늘려서 9장~15장 씩 뜬다. 매년 계속 뜨던 사람은 해마다 2천 장 이상씩 뜬다. 뜸뜨는 방법과 기간은 앞서의 설명과 같다.

신약(神藥)  361


# 뜸뜨는 방법 2

뜸뜨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처음에 쌀알 크기의 뜸장을 3 장씩 3 일간 뜨고 이어서 녹두알 크기의 뜸장을 5 장씩 5 일간 뜨며, 다음엔 콩알 크기의 뜸장을 7 장씩 7 일간, 퍼진 콩알 크기의 뜸장을 9 장씩 9 일간 뜬다.


이렇게 뜨고 난 뒤부터는 5 분 이상 타는 뜸장을  크기를 늘려가며 9 장씩 계속 해서 뜨는 것이다. 병이 완치 되도록 뜸을 다 뜨고 난 뒤에는


고약 ∙ 개쓸개 등을 붙여 계속 모이는 고름을 모두 뽑아내도록 해야 한다. 뜸뜨는 기간에 목욕은 상관없으나 몇 가지의 금기(禁忌) 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뜸 효는 약화되거나 소멸된다.


금기사항을 뜸 효에 나쁜 순서대로 열거해 보면 첫째 돼지고기∙오리고기 둘째 술∙성관계, 셋째 마른명태∙생오이∙닭고기∙모밀∙밀가루 등이다.

신약(神藥)  325

 

# 화공약독과 농약 독 해독은

연연(年年)히 중완(中脘)과 관원(關元)에 약쑥으로 뜸을 떠야 한다. 1년에 三十세 시절(時節)은 3백장씩 뜨고 四十에 4백장 뜨고, 五十에 5백장 뜨고 六十에는 1천장을 뜨고


七十, 八十, 九十에도 1천장씩 떠야한다. 남녀간에 뜨되 여자의 경우는 다산(多産)하든지 산후조리(産後調理)를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하지 말고 완쾌될 때까지 떠야 한다.


뜸을 뜨면 누구나 몸에 팽창하는 농약독이나 화공약독(化工藥毒)이 완전 해소된다. 약쑥 한 장이 5분 이상 타는 것으로 뜬다. 사혈(死血)로 인하여 습담(濕痰)이 성하면 만병이 생(生)하여 심지어 암병(癌病)까지 생긴다.


암을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은 쑥뜸인데 신비한 약쑥 불에서 생기는 온도는 신경을 통하고 약쑥불의 온도로 탁혈(濁血)이


청혈(淸血)로 변하고 사혈(死血)은 생혈(生血)로 화(化)하여 만병은 물러가고 살결은 백옥(白玉)같이 영채가 나고 심성(心性)은 성자(聖者)의 심성(心性)으로 바뀐다.


뜸을 뜨는 온도와 강자극은 전신에 통하고 약쑥의 약성은 뇌에 공해독으로 오는 모든 병중에 독기(毒氣)로 화(化)한 해충(害蟲)과 사혈(死血)의 해독(害毒)으로 이루어진


골수(骨髓)의 적색(赤色) 지네 형(形)과 혈관의 흑색(黑色) 독사 형(形)을 생혈(生血)로 회생시켜 혈관을 정상 유통케 하니 기효여신(其效如神)하다.

신약본초(神藥本草) 1005 수초(手抄)원고

 

# 전생(前生) 본다

뜸뜨는데, 방법이 있는데 이건 뭐이냐? 가상 몇 초짜리를 뜨다가 몇 분짜릴 뜨다가 5분까지 와야 된다. 그건 왜 그러냐?


단전에다가 5분짜리를 뜨게 되면 몇 백 장에 올라 가다가 자기가 전생(前生)에 육신을 떠나 가지고 어머니 뱃속에 들어오는 광경이 자기 머리에서 스스로 이뤄져.


그걸 보게 된다 이거야. 그런 신비가 오는데 3분이나 4분짜리 가지고는 오는 일이 없어. 평생을 떠도 건강에 도움은 되나 전생을 보고 알게 돼 있지 않아요. 그러면 이건 왜 그러냐?


5분이라면 오장(五臟)에, 완전히 뇌에 올라가서 조직된 것을 깨끗이 회복시켜 준다. 그러면 뇌에서 정상회복이 되고 오장이 정상회복이 되면 이 사람은 완전무결하게 전생을 보더라 이거야.

신약본초(神藥本草) 91 한국일보사 86.10.17 


# 영세혜감(永世惠鑑)

동물의 독수(毒水)는 독성(毒性)에서 화(化)하고 독성은 독기(毒氣)에서 화하고 독기는 영독(靈毒)에서 화하니 영독은 지기(地氣)로 화하는 지령(地靈)이다. 영(靈)이 특별(特別)하면 영특(靈特)하다 한다.


영특은 대독(大毒)에서 화하니 산천정기신(山川精氣神)에서 통하여 화하는 특기(特氣)를 말한다. 고대(古代) 대순(大舜)은 대성대효(大聖大孝)라. 양친(兩親)을 지성(至誠)으로 봉양(奉養)하나 서모(庶母)라,


매일(每日) 살순위락(殺舜爲樂)이다. 식사 때마다 독극약(毒極藥)으로 살순 위계(殺舜爲計)하나 독극약의 피해가 전혀 없으니 결국 개초방화(蓋草放火)하고 천정복개(穿井覆蓋)하여도 불사(不死)한다.


위대한 인물은 수장(水臟)과 췌장(膵臟)에서 영력(靈力)이 상합(相合)하는 영특(靈特)한 자(者)이다. 그 다음 신기(神氣)가 상합(相合)하니 신통(神通)한 자이다. 그 다음은


정기(精氣)가 상합하니 정력자(精力者)이다. 매사에 배짱 좋은 방역자라 기혼(氣魂)이 좋은 인물이다. 그 다음은 속성지인(俗性之人)이다. 저속하니 참으로 범부이다.


그러하니 단전에 영구법(靈灸法)을 설하여 정신력이 극강하면 자연 심장영특(心腸靈特)하고 독특한 성력(性力)이 전신에 충만하니 영명신통(靈明神通)하여 지구촌가족은 영세다복(永世多福)하고 영세혜감(永世惠鑑)케 된다.

신약본초(神藥本草) 1003 수초(手抄) 원고 


# 지상천국

세상 사람의 관원(關元)은 단전이다. 약쑥으로 해마다 입추 말복에 뜸을 뜨되 사십 후는 5백 장, 육십 후는 1천 장을 뜨고 혹 2천 장도 가하며,


칠십 후는 2~3천 장을 한 평생 뜨면 천년 수(壽)하고, 자비심으로 참선을 계속하면 대각 성불하여 우주 영력을 홀로 이루니 인간에서는 세존이고 천상에서는 불(佛)이다.


사람마다 장수하고 무병하여 농부는 농장에서, 노동자는 공장에서, 공무원은 직장에서 자비심을 천신(天神)으로 환원시키면


천상에는 서운만개(曙雲滿開)하고 인간은 서복(瑞福)이 만세(滿世)하고 집집에는 서기만당(瑞氣滿堂)하니, 지상극락도 인간이요, 지상천국도 인간의 힘으로 이룰 수 있다.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521


# 수심수도(修心修道), 각도견성(覺道見性)

불자에게 해가 심했던 연지법(燃指法)보다 백 배 신속한 수심수도(修心修道), 각도견성(覺道見性)하는 법은 뜸법이니 약쑥으로 관원혈에 5분 이상 9분 까지 타는 뜸을 다년간 뜨면 무병 건강하여 천 년 수(壽)한다.


장생기간 천 년 간을 사람마다 대자대비한 자비심으로 수심수도하고 각도 견성하여 대각성불(大覺成佛)하면 지구촌의 황토고해세계(黃土苦海世界)가 변하여 정토극락촌이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만종(萬種)교파(敎派)가 자연 통일하여 불생불멸 자와 불로장생 자는 몸이 하늘나라에 올라서 신선이 되어 인간세계를 벗어나는 일이 속출하리라. 그런 세상에서


인간의 지혜는 부처․신선이요, 박식함은 큰 선비요, 웅지(雄志)는 영걸(英傑)이다. 신인세계(神人世界)니 살인핵(殺人核)은 잠적하고 살인(殺人) 오염(汚染)은 기성풍백신(箕星風伯神)의 힘으로 생물이 없는 공간으로 다 쓸려나갈 것이다.


뜸의 열도(熱度)에 따른 온도는 고온이며 강자극으로 신경과 경락은 완전회복 되니 관원혈은 소장지모(小腸之母)다. 약쑥은 한국약쑥만이 가장 신비하다.


육신 이전에 영혼이 입태(入胎)시에 전생에 수심(修心)한 능력대로, 세존은 위타 천존(天尊)이 모태(母胎) 중으로 인도하고, 나머지 보통사람은 삼신(三神)의 인도로 포태한다.


뜸 효(灸效)로 불가사의한 신비를 비로소 느끼니 그 영감(靈感)과 신감(神感)과 성정(性精)의 쾌감을 통하게 된다. 그럴 적에는


주야로 자지 말고 8분이나 9분 타는 뜸장을 계속하여 올린다. 그러다가 쾌감이 물러가고 참기 어려운 시간이 오면 즉시 중지하라. 그렇지 않으면


화독(火毒)이 심장을 범하여  혈관의 열독으로 피가 증발하면 생명이 위험하다. 즉시 중지하고 다음해 입추부터 다시 뜨라. 해마다 계속하여 뜨면 천 년 수(壽)한다.


위암과 비암(脾癌)과 비선암[(脾腺癌 ; 비선은 간과 비 사이에 심장 심포락에서 통하는 조혈신경세포(造血神經細胞)]과 폐암과 기관지암과 폐선암 시초에는


중완혈에 5분 이상 타는 약쑥 뜸 3천 장 이상 뜨라. 간암과 신장암과 대장암과 소장암에는 관원혈에 5천 장 이상 뜨라. 5분 이상 타는 뜸장을 말한다.


만일 사람이 신통한 정력을 음욕으로 허비하면 제도중생 하는 천지대덕자(天地大德者)로 화성(化成)하는 불령(佛靈)이신 대각자를 이뤄내기는 만년이 가도 힘들다.


중생세계는 세존과 신인(神人)과 법승(法僧)을 원하고 있다. 나는 묘향산 속에서 채약할 때에 산짐승을 많이 보았다.


산짐승은 나의 장심(掌心)으로 이마를 만져주기를 소원하며 갈망하는 눈치였다. 그래서 나의 정신력으로 산짐승에게 환도인생 하는 인연을 맺게 해 준 적이 많으며 가축도 초목도 그러했다.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523


# 작게라도 뜨면 좋다

쟤가 전중(膻中)을 한 1,000장 떴거든. 5초∙10초∙20초∙30초까지, 보(補)할 거요. 단전(丹田)에도 몇 초짜리, 몸 식어 들어가든가 요럴 때 돕거든.


미지근한 물에 뜨거운 물 몇 방울 들어간다고 아주 되는 건 아니지만, 그러면, 뜸을 쉬지 않도록 하면 될 것 같아. 병 고칠 건 7~8분이지만. 내가


너무 심장이 타 버렸으니 건 어렵고. 아주 안 되고. 뜰 수 있으면 좋은데. 이번 몇 초짜리 해보니 좋아요. 처음 3초로 시작했거든.


사람 몸에 기운이 없는 게 아니고, 신경이 둔해 지니까 기운이 왕래가 힘들어서 그래. 사람 몸에 있는 기운하고 공간에 있는 기운하고 하나인데,


공간에 있는 기운이 접하지 않고 돕지 않고, 그게 기운 없는 거, 신경이 둔해져 그렇거든. 신경이 몸 안에 관건이라.


피가 안 돈다, 내 몸 안에 피가 안 도는 거지 자연은 그대로라. 육신과 자연은 하나라. 안 보이는 세계선 하나라. 그래 늘그막에 도움 받을 라면 뜸이거든.


전중에 이번 뜸뜬 거 상당히 좋아‥ 다음엔 단전에 10초짜리라도. 기운 들어오거든. 육신이 냉각되는 것을 뜸으로 경험해 보고 가르치면 많은 사람이 따라요.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141


# 족삼리 뜸, 80 넘어도 할 수 있어

족삼리는 팔십 넘은 사람, 힘이 모자라 단전 못 뜨는 사람도 뜰 수 있는 혈이요. 처음 30초짜리 시작해서 5분에서 10분가는 뜸장을 하루 5장씩은 뜰 수 있거든. 누구도


육십 이후엔 해야 돼. 육십 넘어서 처음 뜨는 사람, 바로 단전 뜨는 건 무리지만, 족삼린 팔십에도 돼요. 늙어가는 증거 보일 때 건강을 유지하라 이거야.


내가 지금 팔십 넘어서 혈압이 120/70 나오거든. 뜸떠서 그래. 뜸 이외는 이런 거 올 사람이 없어요. 심장이 부어 들어올 때 서울까지 여행한 게 무리고 또 내려와서 사이다 마시고


냉방에서 바짝 오그라들었고. 농장에서 밤에 냉방 잤거든. 뜸뜬 일 없었으면 자다가 가버려. 미리 예방이 좋고 뿌럭지는 있으니 여게서 쉬고, 강심제 좀 쓰면서 평생 경험하면 뒤에 사람도 덕 보거든.


족삼리 24시간 뜨는 건 5~6일 뜨면 되잖아요? 그러면 금단(金丹)을 아침 ∙ 저녁으로 1년 먹은 효를 볼 수도 있어요. 금단은, 유황(硫黃) 법제 잘못한 걸 먹으면 유황 독으로 전신이 붓고, 헐고. 해(害)를 보는데 뜸은 부작용 없어요.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172


# 쾌감(快感)

구(灸)하는 뜸장은 시초에는 30초부터 1분짜리를 1백장 이상, 1분부터 3분까지 1백장 이상 뜨고, 5~6분 타는 뜸장부터 정식 효과 나는 뜸법이다. 5~6분이나 7~8분 타는 뜸을 뜨는 사이에 묘한 신비는


전생에 영(靈)이 모태중입태시(母胎中入胎時)에 유음지정(幽陰之精)으로서 원하는 사바세계에 양명지기(陽明之氣)로 화하는 순간 우주의 생기는 춘정지신화(春精之神化)요,


우주의 감화는 황령지능(黃靈之能)이니 정령(精靈)의 쾌감은 구불가형언(口不可刑言)이라. 뜸 뜰 때 그런 쾌감이 오면 주야로 자지 말고 6~7분 타는 뜸장을 계속하여 뜨다가 처음 같이 뜨거워지면 바로 그만두라.


쾌감이 지나가고도 참기 어려운 뜸을 계속하면 심장에 화독이 범하니 족삼리(足三里)를 뜨기 전에는 쾌차하지 않는다. 쾌감은 전생에 수도자는 10일 이상 가니 하단도태(下壇道胎)가 이루어진다.


일반사람은 10년 후에야 하단도태가 이루어지느니라. 그리고 중단심장도통(中壇心臟道通)은 정하기 어렵고 대각(大覺)은 상단(上壇)이니 천곡궁(天谷宮)이라, 소뇌(小腦)를 말함이다.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