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뜸 주의사항


# 인진(茵蔯)쑥

인진(茵蔯)쑥이라고 있는데, 인진쑥도 쑥이 아니냐? 그걸로 중완에 뜨구서리, 화독(火毒)이 심장에 들어가 죽어 버렸으니‥ 그건 병신 될 시간도 없어.

신약본초(神藥本草) 108 한국일보사 86.11.28


# 30분 이상짜리

창자가 익어서 끊어지느냐? 그러지 않으면 뱃속의 모든 창자에서 증기가 생겨 가지고 창자가 터지느냐? 그걸 경험하기 위해서 30분 이상짜리를 단전에 떠본 일이 있는데 그것도 5장. 그게 모의화장 치곤 너무 심해. 목숨이 죽었는지 살았는지 모를 정도라.


그 정도의 뜨거운 걸 참아 보면서 누구도 5분짜리를 떠 가지곤 끄떡없겠구나 하는 걸 알아요. 나는 30분짜리를 떴어도 거 아무나 그렇게 뜰 순 없고 건 죽을 수 있을 겝니다. 그런데 O형은 더욱 안 되고, 건 조금 뜨는 건 돼도 다른 사람처럼 떠선 안돼요.

신약본초(神藥本草) 304 천도교교당 89.4.29


# 죽지 않으면 고생

뜸은 20전후에 죽는 거, 30전후에 죽는 거. 이건 어머니 자궁에서 온도가 미달이라. 그러고 온도가 정상에 가도 36도에 3부가 모자라도 안돼요. 60[예순 살]을 겨우 넘기고 가요. 못 넘기고도 가고. 이 사람들은 서서히 체질의 허 약을 따라 가지고 뜨되, 과히 뜨면 안돼요.


이 젊은 사람의 부족처를 완전 보완하면 되는 거지. 38도에 올라가서 40도에 이르면 열병(熱病)이 나. 이건 죽지 않으면 고생하는 거라. 이런 고생을 자초할 필요 없다 이거요. 그래서


아까 부회장 말씀대로 고생하는 사람이 지금 우리 나라에도 있지 없는 건 아니오. 뜸이 좋다고 너무 많이 뜨는 사람도 있어요. 그건 해로운 거니까.

신약본초(神藥本草) 161 프레스센타 87.5.23


# 과불급(過不及)

단전에 뜸을 오래 떠도 신체 내에 이상이 없도록,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뜨면 되는데 화독(火毒)에 걸려 가지고 고생할 정도로 뜨는 건 뜸이 아니에요. 그건 너무 지나쳐도 안 되고, 과불급(過不及)은 다 안돼.

신약본초(神藥本草) 870 천도교 교당 91.2.23


# 욕심이 과하면

화공약세상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게 뜸이야. 10분짜린 계란 만씩 하잖아요? 5분짜리 몇 장 보다 10분짜리 하나가 좋긴 하지만 크다고 좋은 건 아니야. 뭐이고 욕심이 과하면 재미없어요. 그저 6~7분이 좋아요.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118


# 과불급(過不及) 2

온도(溫度)에 과불급(過不及)이 생겨서는 안돼. 모자라는 건, 효를 못 보는 거고 지나치는 건 몹쓸 병이 오고. 열병(熱病)과 한가지요.

신약본초(神藥本草) 167 프레스센타 87.5.23


# 화독(火毒)

젊은 세대, 한 20, 30대에 한꺼번에 뜸을 많이 뜨면 좋다고 떠 가지고 고생하는 사람, 생강∙대추∙원감초에 석고를, 감초 5돈이면 석고도 5돈 넣고, 흠씬 고아 놓고 차로 마시고 그러면


화독(火毒)이 금방 풀려요. 또 심한 사람은 생강∙대추∙감초 다 1냥씩이 넣고 석고도 한 냥. 내가 석고 1냥 반을 뜸 많이 뜨다가 부작용이 와 가지고 1년 반 만에 완전 회복된 사람이 지금 몇 사람이 있어요.

신약본초(神藥本草) 609 LA한국회관 89.12.6


# 화독(火毒) 2

부작용이 올 적에는 감초하구 생강 대추 세 가질 대려[달여] 가지고 그 세 가지에 석고(石膏)라고 있는데 아주 화독(火毒)이 심하게 범해 가지고 숨이 고여 죽을라고 하는 사람은 한번에


하루에 석고 한 냥을 넣고 고아 놓고 먹으면 얼마간 지나가면 풀리긴 풀려요. 그러나 그걸 완전히 풀릴 때까지 몇 달 두고 먹어야 됩니다.

신약본초(神藥本草) 588 LA한국회관 89.12.6


# 화독(火毒) 3

O형 속에는 과히 뜨면 화독이 들어와요. O형은 소양(少陽)체질이 분명해요. 가짜 O형 이래도 뜸을 많이 뜨면, 심장부에 화기가 닿으면 부작용이 굉장히 커요. 거기에는 그 석고(石膏)들어가는 좋은 약도 1년 반, 2년을 먹어야 화독을 푸는 수 있어요.

신약본초(神藥本草) 777 천도교교당 90.9.8


# 화독(火毒) 4

{O형은} 화독(火毒)이 심장부에 빨리 오기 때문에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골 아프고 숨이 차고 이럴 적엔 족삼리를 떠서 빨리 풀어라.

신약본초(神藥本草) 120 한국일보사 86.11.28


# 화독(火毒) 5

O형은 뜸을 뜨게 되면 화독이 가는 예가 많아요. 그래 그 화독을 예방하는 법을 알아야 해요. O형이 뜸뜨다가 화독이 들어오면 머리가 터지게 아프고 숨차고 눈도 잘 안 뵈고.


이럴 적에 생강하고 대추 원감초 차를 달여 먹는데, 거기에다가 심하면 석고(石膏) 1냥쯤씩 넣고 심하지 않으면 석고 5전 쭝을 넣는데 그래 달여 먹으면 화독이 풀려요.

신약본초(神藥本草) 198 한국일보사 87.11.21      

# 화독(火毒) 6

O형은 전체적으로 소양(少陽)하고 근사한 사람이오. 왜 그러냐? 단전에 뜸을 많이 떠 가지고 O형 체질엔 부작용이 전반적으로 와요.


A나 AB, B형은 하나도 부작용이 오질 않고, 조금씩 떠 나가면 아주 좋은데 O형은 그렇게 떠 나가도 얼마간 가게 되면 O형 핏속에서 화기를 받을 때는 부작용이 와.

신약본초(神藥本草) 608 LA한국회관 89.12.6


# 화독(火毒) 7

진짜 O형은 뜸을 많이 뜨면 죽어요. 뜸을 많이 뜨다 해(害) 받으니. 그러면 진짜 O형은 A나 B형으로 바뀌는 건 어렵고 유사 형은 바꿔요.


뜸을 많이 뜨면 부작용이 오든지 인삼을 많이 먹고 부작용이 와서 폐가 막 녹아 나는 사람도 기관지하고 폐가 녹아나기 전에 약을 먹곤 하는데. 그래도


자꾸 뜨고 고집 부리는 사람들은 혈액형이 완전히 O형이 아니고 어느 사람은 B형이다, 어느 사람은 AB형이다, 지금 나와요. 그러면 그게 얼마나 신비스러우냐? 사람의 핏속에 형을 바꾸는 건 뜸밖에 없어요.

신약본초(神藥本草) 875 천도교교당 91.2.23


# 암에는 뜸 안돼

암에는 뜸 안돼. 죽어버려요. 암에는 약을 써 고쳐야지. 암이 나은 연에 마지막 뿌리를 뽑는 덴 뜸이지. 암이 낫고 기운이 생긴 연에 암 뿌리 뽑는 덴 뜸이 좋아요.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120


# 암에는 뜸 안돼 2

죽염은 좋아. 쑥뜸은 기운이 바로 빠져요. 안돼. 기운 빠지면 더 빨리 죽어. 살아날 기미가 보이면 뜸도 효를 보는데. 약으로 병세 돌린 연에. 기운이 생긴 후에 뜨는 거는 효 봐. 암이 한창 성해 가만 둬도 죽어 가는 판에 어떻게 뜸을 떠?

 

# 남양쑥

남양쑥은 약성이 좀 모자라. 10장 뜰 걸 20장 뜨면 돼. 남양쑥은 강화도서 칠 팔 십리 밖에 안 돼도 지질(地質)이 달라. 그 밑에 광석물이 달라.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173


# 강화쑥

강화쑥은 잎이 살이 찌고 좀 넓고, 다닥다닥 붙어 있고 소복해. 대게 일 곱치. 탠탠하게 큰 건 아홉치.

신약본초 후편(神藥本草 後篇) 122